1. 김정일 후계체제와 김일성 체제와의 차이점이 문학에 투영되는 모습
1960년 김일성 유일체제를 확립한 후부터 북한의 문학은 주로 '수령의 형상화'에 매진해 왔다고 할 수 있다. 이는 발표시간에 먼저 말씀드린 내용대로, 국제적으로 고립무원에 빠진 북한이 정치적 통일과 단결을 강화하여 전 주
북한 역사의 시작이라고 보고 있다. 이일복의 「혁명주권의 요람」, 이호일의 「동지들 이 총을 받아주」도 마찬가지 경향의 시이다. 혁명전통을 다룬 작품 중에서 또 다른 경향의 작품은 과거 운동의 흔적이 남아있는 사적지를 소재로 삼아 시적 전개를 펼친 작품들이다. 이의 대표적인 작품이 구희철
1960년대 당시 자신의 사상과 사고를 직설적으로 표현한 관념소설이다. 이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다양한 장르와 형식을 차용한 것도 그의 작가적 재능이라 할 수 있다. 사실주의와 반사실주의를 넘나드는 형식의 자유로움은 그의 소설의 한 특성이다. 그의 소설에서는 전통적 플롯의 해체의 양상
년대에 활발한 작품활동을 한 구보 박태원은 1930년 2월 동아일보에 「적멸」을 발표하고 같은 해 『신생』지에 「수염」과 「행인」을 발표하여 등단한 이후, 식민지 자본주의 사회의 병리적 삶을 면밀하게 형상화하였다. 그의 소설에는 나약한 실직 지식인과 카페 여급, 도시 빈민들이 등장하는데, 이
시파 시가 본격적으로 대두된다. 또한 이 시기의 비평은 민족 민중문학과 그 실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창작 주체에 관한 의견 개진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며 장르 확산에 대한 논의가 진행된다.
80년대문학의 양상은 전반적인 전환기 시대에 접어들고 있었다. 일제하에서 교육받은 세대가 서서히 물
시키고 정서적으로 감화시키는 것이다. 특히 주체사상은 북한문학의 성격을 규정짓는 근본요소이며, 북한문학예술의 전개과정은 주체사상의 구현이 심화․확대되는 과정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남과 북이 분단되고 오랜 세월 동안 냉전 이데올로기에 집착하여 치열한 대결양상을 보였다
시의 예술설과 순수성, 구리고 서정성을 추구하는 서정주의와 기교주의(모더니즘)문학이 뚜렷한 맥을 형성하였다.
북한에서는 60년대를 천리마 운동시기로 분리하였다. 천리마 운동이란 하루에 천리를 달리는 천리마와 같은 속도로 사회주의경제를 건설하자는 뜻이다. 1958년부터 전국적으로 전개되어
시 하에 남북한 자유총선거안을 재천명한다. 1960년 4.19혁명으로 장면 정권이 수립되면서 학생들에 의한 남북통일론이 다양한 형태로 제기된다. 1953년 북한은 무력통일에 실패한 후 휴전협정이 체결되자 전후복구를 위해 위장 평화공세를 전개해나간다. 1953년에는 민주기지노선을 천명하며 1954년에는 UN
이후로 전개되는 북한문학의 완강한 도식주의에 하나의 출발점을 이룬다. 조선문학의 특징의 또 하나는 사회주의 조국인 소련을 선두로 하는 제 인민민주주의의 국가와 전세계 근로자 인민과의 굳은 단결과 친선과 화목을 표시하는 국제주의 사상을 그 기본으로 하는 문학과 같이 소련식 공산주의와
시도하여 국력의 신장과 민족 대 화합 그리고 경제적 복리를 바탕으로 한 인간다운 삶의 실현을 모든 국민들에게 줄 수 있어야 한다. 그러려면 우리가 정치성이 배제된 문학작품으로부터 남북한 민족의 동질성을 느겨야 할 것이다.
북한의 북한은 사실적이면서 예술성이 높은 뛰어난 작품도 많다. 그